[2021년 5월 21일 금요일 요점뉴스] 4개 자치단제장 GTX-D노선 강남 직결 요구

최유나 승인 2021.05.21 08:49 의견 0
[2021년 5월 21일 금요일 요점뉴스]


[나눔경제뉴스=최유나기자]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GTX-D노선 라인의 김포 부천 등 4개 지역 기초단체장이 정부에 서울 강남 직결을 촉구한 뉴스가 주목받았다. 세종시 아파트에 대한 공기업 특별공급 등 부동산 관련 이슈가 21일에는 눈에 띄었다.

■이유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 추진단 백신정보분석팀장은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국립보건연구원 에서 국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자 들에 대해 화이자 백신등 교차접종 임상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기업인 한국 전력공사 직원들도 세종시 아파트 특별공급 특혜논란 에 휘말렸다. 사옥을 불과10∼20㎞ 이전하는데도 일부 세종 지사 직원들이 특공 혜택을 받았다. 2명은 아파트 분양만 받고 퇴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부처들이 공무원의 실제 거주여부도 확인하지 않고 수백억원에 달하는 '이주 지원비' 를 지급한 것으로 확인 됐다.

■세종시에 '유령청사'를 짓고 직원들에 아파트 특별 공급 혜택을준 관세평가 분류원 의혹에 대해 국무 조정실이 조사에 나섰다. 세종시 특공에 국민 공분이 거센데도, 지난달 정부가 마련한 개선안에는 취득세 면제 특혜조항이 그대로 남아있었다.

■서울 아파트 값 주간 상승률이 2·4 공급 대책 발표직전 수준으로 상승한 가운데 홍남기 부총리가 다음 달까지 부동산 정책의 일부 변화 논란을 매듭 짓겠다고 밝혔다.

​​■ 더불어 민주당 부동산 특위의 재산세 감면안 논의가 막판 난기류에 휩싸였다.특위는20일 전체회의를 열어 재산세 감면안을 비롯한 부동산 세제 전반에 대해 논의 했으나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

​■20일 오후 KB국민은행 인터넷· 모바일뱅킹 서비스 접속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고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KB 국민은행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15분께부터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 서비스에서 접속 지연 현상이 나타났다.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GTX-D노선과 관련 있는 김포등 4개 지역 기초단체장이 정부에 서울 강남 직결을 촉구했다. 지난주말에 이어 이번 주말에도 관련집회가 계획됐다.

■교육부가 부실대학 퇴출 절차에 나섰다.지방대뿐 아니라 수도권 대학 최대 50%에도 정원 감축을 권고했다.

​■김동연 전 부총리가 이달말 자서전 낸 뒤 대선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추정 됐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더불어민주당 의원35명이 참여하는 싱크탱크 '성공포럼'출범식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포장지만 보여줘 평가가 어렵다며 견제구 를 날렸습니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과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당대표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중국이 가상 화폐 거래를 완전 금지한 데 이어 채굴 단속에 나섰다. 중국발 악재에 코인 시장은 또다시 패닉에 빠졌고, 긴 조정에 들어갈 것 이란 전망도 나온다

​​■대기업 계열 IT 서비스 업체가 해킹당해 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드러났다. 공격을한 해커들은 최근에도 전 세계 대기업 수십곳을 상대로 내부 자료를 유출하겠다며 돈을 요구해 온 그룹이다.

​■ 환경부가 전국 곳곳에 설치한 전기차 급속충전기에서 회원 번호 16자리를 모두 0으로 입력하면 돈을 내지 않고도 충전이 되는 오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새벽 서울 강남 도로에서 전동킥보드를 음주운전하다 40대 여성을 들이받은 남성이 붙잡혔다.이 남성은 면허 취소 수준의 만취 상태였다.

저작권자 ⓒ 나눔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