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사람 중심의 AI’를 핵심 이념으로 하는 AI 추구 가치를 제정해 발표했다. 지난 2월 ‘AI 윤리’를 주제로 한 온라인 세미나가 열렸다.[사진=SK텔레콤 제공]
[나눔경제뉴스=차민수기자] SK텔레콤이 ‘AI Company로의 혁신’ 선언에 발맞춰 ‘사회적 가치’, ‘무해성’, ‘기술 안정성’ 등 7대 추구 가치 등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AI)이념을 설정하고 본격 추진한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13일 ‘사람 중심의 AI’를 핵심 이념으로 하는 AI 추구 가치 제정을 선언하며 AI Company로의 혁신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SKT는 이를 기반으로 사규 반영 및 AI 서비스 체크리스트 개발 등 경영 시스템 전반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사회적 가치’ 등 7대 추구 가치 구성
‘AI 추구 가치’는 AI를 활용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다. 구성원이 실천하기 위한 기준이다. AI 추구 가치는 슬로건과 7대 추구 가치로 구성된다.
7대 추구 가치는 SKT가 주요 가치로 추진해온 사회적 가치와 무해성, 기술 안정성, 공정성, 투명성, 사생활 보호, 지속혁신 등이다.
‘사회적 가치’는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서 AI의 잠재적 유용성을 활용하자는 것이다. ‘무해성’은 AI가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AI 서비스의 설계에서 운영에 이르기 까지 예상 위험을 점검, 대처하기 위한 가치다.
SKT가 제정한 AI 추구 가치의 특징은 ‘기술 안정성’과 ‘사생활 보호’ 강조다. ‘기술 안정성’은 30여년의 통신서비스 제공 경험을 바탕으로 초연결 사회에서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책임감을 반영했다.
‘사생활 보호’는 AI가 데이터 학습을 기반으로 진화하고 초연결로 고객과 더 가까워지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안전한 데이터 관리 환경에 충실히 하겠다는 의미다.
SK텔레콤 ‘사람 중심의 AI’를 핵심 이념으로 하는 AI 추구 가치 제정을 선언하며 AI Company로의 혁신을 본격화한다.[그래픽=SK텔레콤]
▶사규 반영 등 전사 프로세스 반영 계획
SKT는 5월 중 AI 추구 가치를 사규에 반영하여 전 구성원이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하고, 상반기 내 전사 교육 과정을 수립하여 AI 추구가치를 내재화 할 계획이다.
SKT가 다양한 서비스의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프로세스에도 적용하여 서비스 사전 검토부터 고객의 피드백까지 AI가 적용되는 모든 단계에서 윤리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AI 관련 업무 적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AI 체크리스트도 개발한다. 체크리스트는 신규로 개발되는 AI 서비스의 기획, 개발, 배포, 운영 등 각각의 단계에서 AI 추구 가치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방법을 적시해 기준이 된다.
SKT는 이번 AI 추구 가치에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반영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했다. 연세대 법대 오병철 교수(윤리 법학)와 서울대 법대 박상철 교수(인공지능법), 서울과학기술대 김현경 교수(지적재산권, 정보기술), AI 사회적 기업인 테스트웍스 윤석원 대표, 카이스트 전산학부 오혜연 교수(소셜 컴퓨팅), 김윤 CTO가 참가했다.
SK텔레콤 ‘사람 중심의 AI’를 핵심 이념으로 하는 AI 추구 가치 제정을 선언하며 AI Company로의 혁신을 본격화한다.[그래픽=SK텔레콤]
▶‘AI Company 혁신’ 선언··사람’ 중심 AI 이념 설정
SKT는 올해 초 ‘AI Company로의 혁신’을 천명하며 전사 차원의 AI 원칙 정립을 추진해왔다.
구성원 워크샵과 임원 인터뷰를 통해 SKT가 그동안 AI를 개발하면서 주요하게 고려했던 원칙을 확인하고, 국내외 AI 윤리 기준에 대한 분석,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진행했다
. 지난 2월에는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AI 윤리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라는 이념을 핵심으로 한 ‘AI 추구 가치’가 정립됐다.
‘사람’ 중심의 이념은 SKT가 AI를 개발하기 시작한 초기부터 중요하게 반영돼 왔다. ‘18년부터 개최한 ai.x컨퍼런스는 <Human. Machine. Experience Together>를 주제로, ‘사람’을 위한 AI 생태계의 필요성과 AI 오용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SKT 김윤 CTO는 “AI 추구 가치 정립은 SKT가 AI Company로 변화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 내부 교육, PLM 정립, 체크리스트 수립 등 내실을 다지는 노력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