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그룹은 최근 유진기업, 유진투자증권, 동양, 유진홈센터, 유진한일합섬, 유진로지스틱스 등 주요 계열사 임직원 1128명을 대상으로 ‘2025년 여름휴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그래픽=유진그룹]
[나눔경제뉴스=차민수 기자] 직장인들이 여름 휴가 계획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요소로 '가성비'와 'SNS 후기'를 꼽았다.
유진그룹(회장 유경선)은 최근 유진기업, 유진투자증권, 동양, 유진홈센터, 유진한일합섬, 유진로지스틱스 등 주요 계열사 임직원 1,128명을 대상으로 ‘2025년 여름휴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올해 여름휴가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 72.2%로, 지난해(82.3%) 대비 약 10%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휴가 계획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으로는 ‘가성비’가 31.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가족 구성원의 취향’(25.2%), ‘여행지의 편의성(접근성, 인프라 등)’(18.7%)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휴가를 떠나지 않는 이유는 ‘고물가’가 30.6%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개인 및 가족 사정’(26.5%), ‘업무상 이유’(3.9%)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고물가’를 이유로 든 응답 비율은 2023년 9.2%, 2024년 29.1%, 올해 30.6%로 3년 연속 상승세를 기록하며 경제적 부담이 커지고 있는 흐름을 반영했다.
휴가지 선택 기준으로는 ‘유튜브나 SNS 후기’를 참고한다는 응답이 50.5%로 가장 많았다. ‘과거 여행 경험’(19.9%), ‘지인들의 추천’(14.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유진그룹 관계자는 “이번 설문을 통해 임직원들이 ‘가성비’와 ‘SNS 후기’ 등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중심으로 여름휴가를 계획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유진그룹은 앞으로도 임직원들이 충분한 재충전과 휴식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