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2월 25일 금요일 요점뉴스 ] 거점별 소아응급센터 핫라인

최유나 승인 2022.02.25 09:41 의견 0
[ 2022년 2월 25일 금요일 요점뉴스 ]

[나눔경제뉴스=최유나기자] 차량용 반도체 부족난으로 중고차 가격이 치솟고 있다. 일부 는 신차 가격을 웃도는 경우도 있다. 차량 출고에 1년이상 기다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보통 한 끼 배달 음식에 18개의 플라스틱 용기가 사용되어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최근 유행하는 MBTI 심리검사를 기업들이 채용에서 활용하는 경우가 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 기업들이 잇달아 MBTI 검사 결과를 채용에 도입하자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는 어떤 유형이 취업에 유리한지 눈치작전까지 벌어지고 있다.

■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로 신차 출고가 지연되면서 중고차 가격이 치솟고 있다. 심지어 중고차 값이 신차 값을 추월하는 사례도 잇따르면서, 웃돈을 붙여 되파는 것을 기대하고 신차를 사는 '리셀' 조짐도 보이고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도 비대면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휴게소 식당 안에서 판매하는 음식을 스마트폰 앱으로 휴게소를 검색한 뒤에 메뉴를 주문해 결제할 수 있다. '조리 완료' 알림 메시지가 뜨면 음식을 받으러 가면 돼 편리하다.

■정부가 경기 양주시 덕정동과 수원역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에 4개 역을 추가한다. 국토부가 하필 대선 직전에 추가역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자 지역 표심을 얻으려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국토부는 그간 여러 차례 얘기가 돌아 다 알려진 내용이라는 입장이다.

■재택치료를 받던 영유아 사망 사례가 잇따르자 정부는 소아전문응급센터를 거점별로 확대하고, 아동 환자의 입원과 이송을 연계하는 핫라인을 구축하기로 했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 배달음식 주문이 늘면서 일회용 플라스틱 배달용기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보통 한 끼 배달 음식에 18개의 플라스틱 용기가 사용된다. 연평균 사용량으로 보면 알루미늄 자전거 무게 정도의 플라스틱 용기라고 한다.

■가상현실, 메타버스에 올인하고 있는 메타가 음성만으로 가상세계를 만들 수 있는 신기술을 선보였다. 그동안 메타버스를 구축하려면 코딩을 익히고 명령어를 입력해야 했는데, 메타가 선보인 '빌더봇'은 음성 명령만으로 입체 이미지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정부는 다음달 중순 쯤 유행이 최정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며, 정점 이후 안정세에 접어들면 오미크론 특성에 맞는 일상회복으로 갈 수 있다고 밝혔다.

■ 식당과 카페에 적용되던 방역패스의 효력이 전국 처음으로 대구에서 정지됐다. 손님과 상인들은 대체로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일부 시민들과 특히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는 만큼 적잖은 우려를 나타냈다.

■테슬라가 중국 상하이에 새 공장을 설립할 것으로 알려졌다. 완전 가동에 들어가게 되면 연간 최대 200만 대를 생산하게 된다. 이번 확장으로 테슬라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글로벌 경쟁사들과 동등한 수준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평가했다.

■스마트폰으로 자가검사키트를 저렴하게 구매하라는 문자메시지나 전화가 온다면 주의해야 한다. 보이스피싱일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민의 불안감을 악용한 보이스피싱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

■ "김치 명인·명장이 만드는 신선하고 안전한 100년 전통의 국내산 김치" 이런 한성식품 김치를 납품받아온 한 곳에서는 불량 재료로 김치를 만들었다는 mbc 보도 이후, 환불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A씨가 지난 17일 별세한 소식이 뒤늦게 전해졌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유가족 측은 장례 절차를 마무리한 뒤 사망 사실을 알려왔다. 할머니 인적사항은 비공개하기를 요청했다. 현재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중 생존자는 12명으로 줄었다.

■살얼음판을 걷던 전 세계 증시가 러시아의 침공이 시작되자 일제히 미끄러졌다. 어제 한국 코스피는 전날보다 2.6% 내린 2648.80에 거래를 마치면서 7거래일 만에 2700선을 다시 내줬다. 아시아 증시는 모두 새파랗게 질렸다. 러시아 RTS 지수도 약 50% 하락한 상태로 거래됐다.

■서울 일부 자치구를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는 저소득 주민을 위한 부동산 중개 수수료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마다 지원 대상과 금액의 차이는 있지만, 주로 기초생활수급자나 장애인, 다문화 가족 등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전·월세 임대차 계약을 체결할 때 발생하는 중개 수수료를 지원해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등 4명의 대선후보들은 오늘 밤 8시 중앙선관위가 '정치분야'를 주제로 개최하는 2차 TV 토론회에 참석한다.

■러시아군이 침공 하루 만에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 근접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군기지 83곳을 무력화했다고 발표했다. 우크라이나는 침공 첫날 2백여 명의 사상자가 나왔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넘어 소련을 재건하려는 야심이 있다고 비판했다.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하면서 푸틴 대통령을 직접 제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떤 경우에도 무력 사용은 정당화될 수 없다며 러시아의 침공에 유감을 말했다. 정부는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경제제재에 동참하기로 했지만, 독자 제재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눔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