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구독 시장 진출···2025년까지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원 목표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론칭…?누구나 가입 가능? ?
아마존?무료배송, Google one?등 ‘우주패스’?출시
배민,?파리바게뜨,?이마트,?스타벅스 등 구독상품 제휴

차민수 승인 2021.08.25 16:03 의견 0

SK텔레콤은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5천만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구독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며 구독 브랜드 ‘T우주’와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SKT 유영상 MNO 사업대표가 구독 사업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사진=SKT]


[나눔경제뉴스=차민수기자] SK텔레콤이 구독시장에 진출한다. 오는 20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원 달성 목표를 제시했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25일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5천만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구독시장에 본격적인 출사표를 던졌다. 이 자리에서 SKT 유영상 MNO 사업 대표는 신규 구독 브랜드 ‘T우주’와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구독경제는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구독시장은 ‘25년 3000조원, 국내 구독시장 역시 ‘2025년 1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팬더믹 상황에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MZ 세대가 주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데서 전망이 밝다.

SK텔레콤이 파트너들과 함께 만드는 구독 유니버스, T우주[그래픽=SKT]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론칭

SKT는 이번 기자간담회를 통해 구독사업 브랜드 ‘T우주’를 최초로 공개했다.

글로벌 기업부터 스타트업·소상공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전 국민이 이용 가능한 구독 플랫폼을 추구한다는 철학을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라는 슬로건에 담았다.

더불어, 고객 모두가 ‘나만의 구독 유니버스’를 가질 수 있도록, 고객 별 라이프 스타일에 꼭 맞는 구독상품을 제안한다는 서비스의 지향점도 담고 있다.

‘T우주’ 라는 브랜드 체계 하에 다양한 구독 파트너사(우주 파트너스)들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들이 선호하는 구독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25일 SKT 뉴스룸을 통해 진행된 온라인 간담회에서 유영상 MNO 사업대표가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왼쪽부터) 윤재웅 구독마케팅 담당, 한명진 구독형상품 CO장, 유영상 MNO 사업대표, 이상호 11번가 대표, 예희강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 그룹장[사진=SKT]


▶아마존, 11번가, 구글, 웨이브 등 파격 혜택

SKT는 오는 31일, 글로벌 사업자부터 국내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만든 구독상품을 본격적으로 론칭한다.

온·오프라인 쇼핑(Amazon, 11번가, 이마트 등) 부터, Food & Beverage(스타벅스, 파리바게뜨, 배달의민족 등), 디지털 서비스(Google one, 웨이브, FLO, V컬러링, Xbox 게임패스, 스푼라디오 등), 모빌리티 서비스(T map, 모두의 셔틀 등), 화장품(톤28), 꽃 구독(Kukka), 반려동물 용품(어바웃펫), 보험(AIA생명), 영양제(BIOPUBLIC), 교육 (두브레인)에 이르기까지 소비 생활 전반의 파트너가 참여했다.

추가로 100여개 사업자와 협의중이며 지속적으로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아마존,11번가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구독 상품을 연계한 구독 패키지(우주패스 상품)는 파격적인 혜택을 선보인다.

우주패스 상품은 지불 금액 대비 훨씬 많은 경제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만큼, 여타 유료 멤버십 상품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효용을 자랑한다. SKT 고객 뿐 아니라 전 국민 누구나 ‘첫달 100원우주패스 mini/1,000원 프로모션우주패스all’ 으로 부담 없이 이용 가능하다.

▶11번가내 아마존 글로벌스토어서 차별화된 쇼핑 경험

우주패스 상품의 핵심 서비스인 ‘Amazon 무료 배송’ 혜택은, 8월 31일에 11번가에 입점 되는 ‘Amazon 글로벌스토어’에서 제공된다. ‘Amazon 글로벌스토어’는 아마존닷컴에서 판매중인 상품을 11번가 쇼핑환경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Amazon 글로벌스토어’에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수천만개의 상품이 입점 되며, 우주패스 가입 시 ‘무료 배송’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국내 고객이 자주 구매하는 16만 개 이상의 ‘특별 셀렉션’ 상품을 선별하여 평균 4~6일내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격 측면에서도, Amazon에서 진행되는 주요 딜 상품을 11번가에서 동일하게 쇼핑 가능하며, 동시에 무료 배송을 제공한다.

고객의 편의성도 최대한 높였다. 별도로 Amazon에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11번가에서 아마존 상품을 검색하면, 상품 정보를 한글로 보고, 11번가 결제수단 그대로 원화로 결제할 수 있다.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고객 맞춤형 구독 상품 제안

SKT는 고객에게 구독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 스마트 테이블, 구독 체험존 등을 추가한 ‘구독 전문 매장’을 1천개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구독 상품에 대해 다양한 카운셀링이 가능한 전문 컨설턴트도 1천명 이상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연간 1억콜 이상을 상담하고 있는 컨택 센터를 통해서도 전문적인 상담과 고객 care가 가능하도록 준비했다.

합산 MAU*가 5천만이 넘는 SKT 및 자회사의 온라인 접점(T월드/11번가 등)에서도 구독 상품을 쉽게 가입할 수 있다.

SKT는 이 모든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고객 data를 기반으로, 개인별 취향에 맞는 구독 상품을 오퍼링 할 수 있는 AI/DT시스템도 갖췄다. 이제 SKT와 관련된 온·오프라인 채널 어디에서나 고객들은 내게 꼭 맞는 구독상품을 발견하고, 편하게 상담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강력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보유하여, 하이브리드 방식의 구독 마케팅 실행이 가능한 사업자는 SKT가 유일하다.

SKT는 30여년간 연간 2천만개(요금제, 인터넷/IPTV, 각종 부가서비스 등)가 넘는 구독 상품을 판매해 왔다. 또, 3300여 개의 오프라인 유통망과 최고수준의 고객응대 채널, 합산 MAU 5천만이 넘는 온라인 고객 접점을 보유한 전형적인 구독 사업자임을 이 사업의 배경으로 내세웠다.

한편, 구독 상품의 확대는 이동통신 시장 기변 매출 규모 축소 및 코로나19로 인한 내방 감소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유통망 입장에서도 새로운 수익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SKT 박정호 CEO. 그는 “T우주의 ‘T’는 통신을 의미했던 기존의 ‘T’에서 더 나아가 Technology, Tomorrow, 그리고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Together를 의미하는 T로써 앞으로 지금까지 본적 없는 구독의 새로운 신세계(유니버스)를 펼쳐 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사진=SKT]


▶’25년 구독 가입자 3,600만, GMV 8조원 목표

SKT는 궁극적으로 AI·DT 기반의 온·오프라인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지향하며, ‘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정량적인 목표를 밝혔다.

인증·payment 등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구독 연계사업도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 계획이다. 이커머스·미디어 등 전략적 파트너는 물론 다양한 중소기업들과의 동반 성장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구독 브랜드 및 구독 패키지를 포함한 연계 서비스들은 오는 31일 정식으로 출시된다.

SKT 박정호 CEO는 “’T우주’는 다양한 브랜드와 고객 모두가 조화롭게 공존하며 함께 성장하는 구독 유니버스를 지향한다”며, “T우주의 ‘T’는 통신을 의미했던 기존의 ‘T’에서 더 나아가 Technology, Tomorrow, 그리고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Together를 의미하는 T로써 앞으로 지금까지 본적 없는 구독의 새로운 신세계(유니버스)를 펼쳐 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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