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구르가온에서 열린 삼성전자 서남아 테크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스마트싱스의 연결 경험에 대한 시연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삼성전자]



[나눔경제뉴스=차민수 기자]"혁신 가전으로 글로벌 소비자 잡는다."

삼성·LG전자 등 가전업계가 경기 침체 극복을 위해 해외에서 수요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삼성·LG전자는 혁신 기술이 접목된 AI 가전 신제품을 전시하며 현지 소비자들에게 품질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삼성전자, 인도서 '2025년 서남아 테크 세미나'개최

삼성전자가 인도 구르가온에서 '비스포크 AI 가전'의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2025년 서남아 테크 세미나'를 지난 25일(현지시간) 개최했다.

서남아 지역의 주요 테크·라이프스타일 미디어와 인플루언서 등이 참가한 이번 세미나에는 삼성전자의 'AI 홈' 비전과 AI 기술이 소개됐다.

삼성전자는 ▲9형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냉장고' ▲AI 기능을 강화한 상냉동ㆍ하냉장 냉장고 ▲'비스포크 AI 무풍 에어컨'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최신 AI 기술을 적용한 '비스포크 AI 통버블 세탁기' 등 비스포크 AI 가전 라인업을 공개했다.

9형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냉장고'는 ▲스크린 경험 ▲빅스비 음성 제어 ▲스마트싱스 연동 편의 기능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통한 에너지 절약 ▲녹스 보안 대시보드 등 한층 고도화된 서비스를 지원한다.

'비스포크 AI 무풍 에어컨'은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에어컨과 선풍기를 자동으로 제어해 최적의 냉방을 제공하는 '맞춤 냉방' 기능을 갖췄다.

인도 구르가온에서 열린 삼성전자 서남아 테크 세미나에서 참석자가 9형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냉장고'를 체험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스마트싱스 기반의 가전 연결을 통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Easy),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고(Save), 가족을 돌보며(Care), 집을 안전하게 지켜주는(Secured) 'AI 홈' 시나리오를 시연했다.

참석자들은 스마트싱스 기반으로 연결된 기기들이 사용자의 수면 패턴에 맞춰 적정한 숙면 환경을 알아서 제공하는 시연에 큰 관심을 보였다.

갤럭시 워치나 갤럭시 링이 사용자의 수면을 감지하면, 에어컨은 편안한 숙면 온도를 제공하는 '굿슬립' 모드로 자동 전환되고 스마트 전구는 자동으로 꺼진다.

또 ▲연결된 기기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고 제어할 수 있는 3D '맵뷰(Map View)' ▲AI가 알아서 세탁물의 무게와 종류를 판단해 최적의 코스로 세탁·건조하는 'AI 맞춤 코스' ▲최적의 에너지 효율로 전기 사용량을 아껴주는 'AI 절약 모드' 등 삶의 질을 높이는 혁신적인 AI 기능에 대해 호평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북미, 유럽을 시작으로 중남미, 동남아에 이어 이번 서남아까지 테크 세미나를 확대 개최하며 비스포크 AI 가전의 혁신을 글로벌 주요 지역에 소개했다.

LG전자의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브랜드 'SKS'가 6월 20일부터(현지시간) 3일간 미국 아스펜에서 열린 '푸드앤와인클래식'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했다. SKS 부스에 가스레인지, 인덕션, 수비드 기능을 모두 탑재한 '프로레인지'가 전시되어 있다.[사진=LG전자]

LG전자, ‘푸드앤와인클래식(2025 FOOD & WINE Classic)’ 참가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의 초(超)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브랜드 ‘SKS’가 글로벌 미식가들의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 잡았다.

‘SKS’는 지난 20일부터 3일간(현지시각) 미국 콜로라도주 아스펜에서 열린 ‘푸드앤와인클래식(2025 FOOD & WINE Classic)’에 가전 브랜드 중 유일한 공식 후원사로 참여했다.

‘푸드앤와인클래식’은 미국 유력 주간지 타임(Time)에서 발행하는 음식 전문 잡지 ‘푸드앤와인(Food & Wine)’이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올해는 세계 각국의 유명 셰프와 식음업계 전문가 70여 명이 참가했다. 총 40개 이상의 요리 시연과 다채로운 시음 이벤트가 진행됐다.

LG전자는 올해 처음 ‘푸드앤와인클래식’에 참가, 4천여 명의 부스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SKS 제품군을 선보이며 프리미엄 주방 가전 경험을 제시했다.

▲업계 최초로 가스레인지, 인덕션, 수비드 기능을 모두 탑재한 ‘프로레인지’ ▲5가지 온도 조절 기능을 갖춘 서랍과 고급스러운 메탈릭 디자인을 적용한 ‘프렌치도어 냉장고’ ▲내부 카메라로 식재료를 분석해 맞춤형 레시피를 추천하는 고메 AI 기능을 탑재한 ‘빌트인 오븐’ 등을 전시했다.

LG전자의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브랜드 'SKS'가 6월20일부터(현지시간) 3일간 미국 아스펜에서 열린 '푸드앤와인클래식'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했다.SKS의 수석 셰프 '닉 리치'(왼쪽)가 고메 AI 기능을 탑재한 오븐으로 요리 시연을 하고 있다.[사진=LG전자]


또 LG전자는 미국 요리 업계 오스카상으로 꼽히는 ‘제임스 비어드 어워드’ 수상자 ‘스테파니 이자드’를 비롯한 세계적인 셰프들과 협업해 다양한 세미나를 개최하며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특히 미국의 유명 미식 칼럼니스트 ‘마크 비트먼’과 함께 ‘수비드·스팀·시어링 기술의 진화’를 주제로 개최한 세미나는 150여 명이 참석해 화제를 모았다.

한편, LG전자는 올해 초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를 ‘SKS’로 새롭게 단장하고 글로벌 빌트인 가전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요리에 진정성을 담는다(True to Food)’라는 기존 브랜드 철학을 계승하면서도, 고객에게 직관적인 ‘SKS’로 명칭을 변경한 것이 골자다.

지난 2016년 론칭한 ‘SKS’는 프리미엄 빌트인 기술력과 고객 신뢰로 북미, 유럽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 인정 받는 빌트인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