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해외 시장을 타깃으로 짜서 쓸 수 있도록 개발한 ‘비비고 고추장·쌈장’을 유럽에 출시했다. [사진=CJ제일제당]
[나눔경제뉴스=최유나 기자] "K-푸드, 글로벌 신영토 확장"
CJ제일제당과 대상 등 국내 식품기업들이 K푸드의 새로운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
25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유럽에서 비비고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중심으로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현지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날 해외 시장을 타깃으로 짜서 쓸 수 있도록 개발한 ‘비비고 고추장·쌈장’을 유럽에 출시했다. 현지화 제품을 앞세워 한식 장류, 이른바 ‘K-소스’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 경험률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해외용 ‘비비고 고추장·쌈장’은 다양한 해외 현지 식문화를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해외 소비자들은 튀김 요리를 케첩이나 머스타드 소스 등에 찍어 먹거나(디핑소스) 샐러드나 타코에 드레싱, 핫소스 등을 뿌려 먹는(드리즐) 취식 형태에 익숙하다.
CJ제일제당은 이 점에 착안해 신제품을 디핑·드리즐 소스와 같이 묽게 만들고, 이를 기존의 퍼서 쓰는 방식에서 차별화해 편하게 짜서 쓸 수 있는 용기에 담았다.
또한, 제품의 짠맛을 줄이는 대신 양파·마늘 등을 한꺼번에 발효시켜 원재료 고유의 깊은 맛과 풍미를 살렸다. 이 때문에 떡볶이와 같은 K-푸드의 양념은 물론 현지 요리의 디핑소스나 드리즐로도 두루 활용이 기대된다.
이 제품들은 독일,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4개국에 출시돼 현지 메인스트림 유통채널과 아시안 식료품점 등에 입점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유럽을 시작으로 오세아니아 등 다른 해외 시장으로 ‘비비고 고추장·쌈장’ 출시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현지 CJ제일제당 소스&시즈닝 GSP(글로벌 전략제품) 담당자는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해외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는 고추장·쌈장을 선보였다”며, “다양한 글로벌 시장으로 판로를 넓혀 ‘K-소스’의 맛을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에 입점한 유럽 대형 유통채널에서도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먼저, 영국 2위 마트 체인 ‘세인즈버리(Sainsbury’s)’에 지난해 말 비비고 치킨 2종을 새로 출시하며 영국 대형마트에서는 처음으로 냉동 제품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네덜란드 최대 대형 유통채널인 ‘알버트하인(Albert Heijn)’에는 최근 비비고 전자레인지용 만두 3종과 핫도그를 내놨다. 전자레인지용 만두는 잡채 등 해외에서 인기있는 한식으로 소를 채우고, 이를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전자레인지용 트레이에 담았다.
유럽은 CJ제일제당이 ‘K-푸드 글로벌 신영토 확장’을 위해 적극 사업을 키우고 있는 ‘전략 지역’이다.
2018년 독일 냉동식품기업 마인프로스트를 인수하며 현지 시장에 본격 진출한 후, 에데카(Edeka), 글로버스(Globus), 테굿(Tegut), 레베(REWE) 등 주요 대형마트 체인에서 비비고 만두와 양념치킨, 김, 김치 등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5월에는 K-푸드의 인기가 날로 커지고 있는 프랑스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을 본격화했다.
대상㈜이 3월 4일부터 7일까지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에서 열리는 ‘내추럴 프로덕트 엑스포 웨스트(Natural Product Expo West) 2025'에 참가한다.[사진=대상]
대상㈜이 다음달 4일부터 7일까지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에서 열리는 ‘내추럴 프로덕트 엑스포 웨스트(Natural Product Expo West) 2025'에 참가한다.
올해로 44회째를 맞이한 ‘내추럴 프로덕트 엑스포 웨스트’는 천연 제품 업계를 대표하는 기관 ‘뉴 호프 네트워크(New Hope Network)’가 매년 주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천연식품 박람회다.
북미와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서 약 3천여 개 이상의 브랜드가 참여해 유기농 식품 산업 관련 제품들을 선보이며, 6만 명 이상의 전문 바이어들이 방문할 정도로 높은 권위를 자랑한다.
대상㈜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K-푸드 트렌드에 발맞춰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이번 박람회에 참가하게 됐다.
또한, 글로벌 푸드 트렌드를 정조준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미국 내 유통 채널을 한층 더 넓히고 박람회를 찾는 현지 바이어와의 접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상㈜은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와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를 앞세워 한국 식품의 우수성을 알린다. 또 전 세계적으로 높아진 건강에 대한 니즈를 겨냥한 천연 고기능성 식품 소재 솔루션을 제안할 방침이다.
대상㈜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해외에서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는 다양한 종가 김치 제품을 선보인다. ▲산호원 오리지널 김치 ▲산호원 백김치 ▲코스트코 맛김치 ▲코스트코 총각김치부터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오이김치 ▲비건김치 ▲백김치 등까지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산호원 김치 2종은 대상㈜이 지난해 미 미쉐린 3스타 셰프 ‘코리 리(Corey Lee)’의 캐주얼 한식당 ‘산호원(San Ho Won)’과 협업해 만든 프리미엄 라인으로 많은 바이어들에게 관심이 쏠릴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오푸드(O’food)’ 제품 중에서는 한국 스트리트 푸드 콘셉트의 냉동 치킨 3종 ▲고추장맛 ▲소이세서미맛 ▲허니갈릭맛과 떡볶이 3종 ▲오리지널맛 ▲스위트 칠리맛 ▲BBQ맛 등을 시식과 함께 선보이며 달콤하고 바삭바삭한 K-푸드의 매력을 전파할 예정이다.
지난 2023년 인수한 미국 식품업체 ‘럭키푸즈(Lucky Foods)’도 별도 부스를 운영해 ▲서울 김치 ▲불고기 스프링롤 ▲미니 부침개 ▲김치 소스를 곁들인 핑거푸드 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하는 동시에 시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대상㈜의 차별화된 소재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스페셜티 소재도 다양하게 소개한다.
지난해 론칭한 대체당 통합 브랜드 ‘스위베로’의 ‘알룰로스’ 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운 감칠맛을 내면서도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천연 조미 소재 ‘나미노(NAMINO)’, 천연 향미 소재 ‘디세이버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미세 조류 기반의 식물성 단백질 소재 ‘골드렐라’와 ‘화이트 클로렐라’ 홍보를 통해 두 소재가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단백질과 섬유질, 그리고 비건 식단에 필수적인 비타민 B12를 포함해 미세 영양소까지 풍부한 소재임을 알릴 계획이다.
특히 5일에는 대상㈜ 스페셜티 소재를 소개하는 기술 세미나도 진행한다.
천연 감칠맛을 내는 ‘나미노’와 ‘디세이버리의 소개를 비롯해 다양한 식물성 대체 식품에 적용 가능한 ‘골드렐라’와 ‘화이트 클로렐라’의 심층적인 설명 등을 현지 바이어들에게 전달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통해, 대상㈜ 보유한 차별화된 기술력을 알리는 동시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박용운 대상아메리카 법인장은 “이번 박람회 참가를 통해 ‘종가’와 ‘오푸드’ 제품의 글로벌 영향력을 한층 더 높이는 동시에 69년간 쌓아온 대상㈜만의 차별화된 소재 기술력까지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차별화된 소재 기술력 강화를 통해 K-푸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월 20일부터 4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열린 LPGA 타일랜드에 참가한 각국 선수들과 관람객을 대상으로 K-푸드를 홍보했다. aT방콕 지사장(왼쪽)이 2024년 대회 우승자-패티 타바타나낏에 딸기를 선물하고 있다.[사진=aT]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 장 홍문표)는 지난 20일부터 4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열린 LPGA 타일랜드에 참가한 각국 선수들과 관람객을 대 상으로 K-푸드를 홍보했다.
2006년부터 개최된 LPGA 타일랜드는 올 시즌 LPGA의 첫 번 째 아시안 스윙 대회다.
올해는 약 4만 5000명 이상이 대회장을 찾았다., 한국을 포함한 14개국에서 생중계돼 전 세계 골프인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특히 2015년, 2017년, 2019년에는 양희영 선수가 우승하는 등 한국과도 인연도 깊은 대회다.
aT는 딸기 수출통합조직인 ㈜케이베리(대표 김문규)와 함께 고품질의 한국산 딸기를 직접 맛볼 수 있는 부스를 운영하며, 국산 딸기의 뛰어난 품질을 널리 알렸다.
aT 권오엽 수출이사는 “글로벌 스포츠와 연계한 마케팅은 글 로벌 인기 품목이 된 K-푸드의 매력을 뽐내기에 최적의 홍보 기회”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스포츠와 문화행사에서 한국 농식품을 홍보해, 태국 시장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각 지역에서의 수출을 확 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