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분석] "도대체 중국은 왜 이러는 걸까? "

전채리 승인 2020.12.03 15:27 의견 0
세상 친절한 중국 상식 [사진=세상 친절한 중국 상식 표지]


[나눔경제뉴스=전채리기자] "도대체 중국은 왜 이러는 걸까?"

우리와 다른 모습에 어쩐지 불편해지기도 하고 신경을 쓰지 않으려 해도 중국은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미친다. '세상 친절한 중국 상식'은 “도대체 중국은 왜 이러는 걸까?” 의문이 드는 중국의 행보를 해석한다.

이 책은 중국 뉴스를 다루는 기자 두 명이 도합 30년 중국 거주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에 대한 기본 지식들을 담았다.

▲멀고도 가까운 나라 중국, 그들을 이해하려면 무엇부터 알아야 할까?

중국은 내가 좋아하는 가수를 곤경에 빠트리기도 하고, 내가 쓰던 상품의 색상이나 기능을 어느 날 바꿔놓기도 한다. 특정 산업의 취업문을 넓히기도, 좁히기도 하며, 내가 속한 회사의 실적을 좌지우지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의 앞길에도 큰 변수로 작용한다. 더욱 거세지는 미·중 갈등에 한국은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 동맹국인 미국 중 누구 편에 설 것인지 위태로운 줄타기를 하고 있다.

저자는 이런 상황 속 이제 우리에게 중국에 대한 지식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반드시 알아야 할 ‘상식’이 되었다고 정의한다.

화웨이, 틱톡, 미·중 갈등 등 경제 뉴스에 연일 오르내리는 중국 관련 이슈는 너무나 많다. 중국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같은 막연한 불안감에 기사를 뒤적거리지만 기본적인 배경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에 머리가 지끈거린다.

중국에 대해 무엇을 어디서부터 알아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 책이 해답을 제시한다.

이 책은 하나의 중국, 문화대혁명, 톈안먼사건과 같이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상식뿐 아니라 화웨이와 틱톡을 둘러싼 미중 무역 전쟁,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중국의 대응 등 정치·외교·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친 핵심 이슈들을 빠짐없이 다뤘다.

저작권자 ⓒ 나눔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