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9월 5일부터 9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5'에 'AI 홈, 미래 일상을 현실로 (AI Home - Future Living, Now)'라는 주제로 참가한다.[사진=삼성전자]
[나눔경제뉴스=차민수 기자] "AI홈, 유럽 가전시장의 승자를 가름한다."
올해로 101주년을 맞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5가 오는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막을 올린다. 전시 핵심 주제는 인공지능(AI)이다.
IFA는 미국 CES, 스페인 MWC와 함께 세계 3대 전자 및 IT 전시회로 꼽힌다. 지난 1924년 B2B 전자 제품 전시회로 출발해 올해로 101주년을 맞았다. 매년 1800여 개 글로벌 기업과 11만 명 이상이 참가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비즈니스의 장으로 자리매김 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주요 국내 기업들은 소비자가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AI가전 신제품을 선보이고, 본격적인 판매전에 돌입한다.
여기에 일부 품목은 K가전을 추월한 중국기업들의 약진 또한 향후 글로벌 가전시장의 판도 변화에도 영향을 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삼성전자, 'AI 홈, 미래 일상을 현실로
'AI 홈, 미래 일상을 현실로 (AI Home - Future Living, Now)'라는 주제로 참가한 삼성전자는 '메세 베를린' 내 단독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에 업계 최대 규모인 6,235㎡(약 1,886평)의 공간을 마련하고, AI를 통해 한층 강력해진 서비스와 제품으로 구현한 'AI 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구현된 삼성 AI 홈은 사용자와 가족을 이해하고 알아서 맞춰주는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 AI 홈은 일상의 편리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가족의 건강과 안전까지 돌본다. 방문객들은 삼성 전시관에 펼쳐진 'AI 홈'을 통해 현실로 다가온 꿈꾸던 미래 일상을 지금 바로 경험할 수 있다.
▶'AI 홈 리빙' 존, 지금 바로 누구나 경험 가능한 삼성 AI 홈 소개
'AI 홈 리빙' 존에서는 삼성전자의 'AI 홈'이 제안하는 4대 핵심 경험인 ▲쉽고 편리함(Ease) ▲나와 가족의 건강과 안전(Care) ▲시간과 에너지 효율(Save) ▲강력한 보안(Secure)이 소개된다.
전시존에서는 삼성 AI 홈의 4대 핵심 경험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수면 데이터 분석으로 나에게 맞춘 최적의 수면 관리 ▲나의 식습관 데이터와 취향에 맞춘 레시피 추천 ▲멀리 떨어진 부모님의 활동데이터로 안부 확인 ▲나의 패턴에 맞춘 에너지 절약 모드 등의 다양한 시연도 진행된다.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사용자의 건강 관리에 필수적인 '수면'과 '영양'을 간편하게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솔루션을 만나볼 수 있다.
스마트싱스는 항상 착용하는 갤럭시 워치 또는 링을 통해 수집된 수면 데이터와 사용자가 설정해둔 목표 기상 시간을 기반으로 잠에 들어야할 최적의 시간을 추천해 준다.
잠들기 전 스마트폰으로 '굿나잇 모드'를 실행하면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TV와 조명이 꺼지고 에어컨, 공기청정기는 저소음 운전으로 자동 전환된다.
또, 패밀리허브 냉장고에 식자재를 넣으면 자동으로 인식하고 식품 리스트에 기록해 보관기한을 관리해주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도 선보인다.
이 기능을 통해 식자재에 맞는 레시피를 추천 받고, 클릭 한번으로 레시피에 맞는 조리 설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AI 홈 인사이드' 존, 제품 성능과 사용성 혁신하는 AI 기술과 제품 소개
삼성전자는 'AI 홈 인사이드' 존에서 성능을 혁신할 뿐만 아니라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비전 AI ▲비스포크 AI ▲갤럭시 AI를 전시해 완성도 높은 AI 경험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비전 AI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선보인다.
비전 AI는 TV가 단순 화면을 넘어 질문의 맥락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대화하는 '비전 AI 컴패니언'을 통해 사용자가 TV와 대화하듯 쉽게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AI 버튼을 누르면 비전 AI 컴패니언이 시청하고 있는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찾아주고, 다양한 질문을 통해 콘텐츠 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날씨나 뉴스 등 사용자가 질문하는 다양한 질문에 대해서도 답변을 제공한다.
또, ▲외국어 콘텐츠 자막을 사용자가 선택한 언어의 자막으로 바꿔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 ▲AI를 활용해 나만의 취향에 맞는 디지털 화면을 연출할 수 있는 '생성형 월페이퍼' ▲화질 및 사운드 최적화 등 다양한 AI 기능을 모두 한 화면에 보면서 사용이 가능하다.
기술 우수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혁신 제품들도 선보인다.
8월 출시한 마이크로 RGB TV는 115형 대형 스크린에 100㎛ 이하 RGB(빨강, 초록, 파랑) LED를 초미세 단위로 배열한 RGB 컬러 백라이트를 적용했다.
색 재현력과 명암 표현력이 대폭 향상돼 색 정확도를 측정하는 지표인 BT2020 면적률 100%를 달성했다. 또 AI 기술 기반의 '마이크로 RGB AI 엔진'을 탑재해 AI가 영상 콘텐츠의 화질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색감을 조정해 몰입감 있는 시청 환경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2D 고화질과 3D 공간감을 동시에 제공하는 Spatial 사이니지와 실제 유리와 유사한 수준의 투명도를 보장하며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서도 고화질을 제공하는 투명 마이크로 LED 등도 선보인다.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동형 스크린 더 무빙스타일도 새롭게 선보인다.
더 무빙스타일은 내장 배터리를 탑재한 이동형 스크린으로 별도의 액세서리 없이 화면만 떼어내 킥 스탠드(kick stand)를 사용해 테이블이나 식탁 등 어디서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 QLED TV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Real QLED' 존도 설치됐다.
삼성 QLED TV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표준이 정의한 퀀텀닷 디스플레이의 기준인 ▲퀀텀닷 필름 등의 퀀텀닷 광학 부품 ▲청색광 백라이트를 포함한다고 입증해 독일 시험·인증기관인 'TUV 라인란드'로부터 '리얼 퀀텀닷 디스플레이' 인증을 획득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AI를 기반으로 ▲최고의 성능 ▲편의성 ▲안정성을 제공하는 비스포크 AI 가전을 선보인다.
비스포크 AI 가전은 나를 이해하며 나에게 최적화된 성능과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제안한다.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의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술은 실시간으로 사용환경을 감지해 컴프레서와 펠티어 소자가 상황에 따라 효율적으로 작동한다.
또,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의 'AI 맞춤+' 코스는 세탁물의 무게, 종류, 오염도를 감지해 최적의 세탁과 건조 성능을 제공한다.
AI 기술로 업그레이드된 2025년형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은 'RGB 카메라'와 'IR LED 센서'를 탑재해 유색 액체뿐만 아니라 무색 투명 액체까지 인식할 수 있다. 사용자 설정에 따라 액체가 있는 구역을 물걸레로 청소하도록 하거나 회피시킬 수 있다.
에너지 효율을 중시하는 유럽 소비자들을 위해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는 제품들도 소개한다.
유럽 에너지 효율 세탁기 최고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A등급)보다도 에너지 사용량을 65%나 추가로 절감할 수 있는 세탁기를 선보인다.
또, 비스포크 AI 가전은 개별 제품들의 차별화된 성능은 물론, 기기 간 매끄러운 연결성을 통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편의를 제공한다.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비스포크 AI 콤보' 등 비스포크 AI 가전은 터치스크린을 탑재해 한눈에 기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IoT 허브 기능으로 IoT 기기들을 한곳에서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 연결된 비스포크 AI 가전은 보안, 업데이트와 원격 진단 기능으로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 삼성전자는 AI 가전에 적용된 자체 보안 솔루션인 '녹스(Knox)'를 통해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솔루션도 선보인다.
올해는 블록체인 기반의 보안 기술로 연결된 기기들이 보안상태를 상호 점검하는 '녹스 매트릭스'의 트러스트 체인을 와이파이(Wi-Fi) 기능이 탑재된 가전으로 확대 적용했다.
스크린 탑재 가전과 로봇청소기에는 민감한 개인정보를 하드웨어 보안 칩에 별도 보관하는 '녹스 볼트(Knox Vault)'까지 추가해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고 있다.
또 가전에 오류가 있을 때 '가전제품 원격진단(HRM)' 서비스를 통해 효율적인 솔루션도 시연한다.
이 서비스는 AI로 가전 데이터를 분석해 제품 이상을 원격으로 진단하고,자가 조치 방법이나 정확한 수리를 신속하게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언제 어디서든 준비된 나만의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갤럭시 Z 폴드7·Z 플립 7과 워치 8' 등 '갤럭시 AI'를 전시한다.
이 제품들을 통해 폴더블 폼팩터에 최적화된 멀티모달 AI 경험과 대화면 활용한 이미지 편집 경험을 체험할 수 있다.
멀티모달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하여 사용자는 기기와 더욱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다.
멀티모달 AI로 향상된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화면 또는 카메라 공유 기능을 사용해 텍스트 기반 검색 방식에서 벗어나 즉각적인 음성 답변을 얻을 수 있다.
'갤럭시 Z 폴드7'의 강력한 2억 화소 광각 카메라가 포착하는 생생한 결과물을 확인하고, 대화면을 활용한 AI 기반 편집 기능도 경험해 볼 수 있다.
수면, 러닝, 항산화 등 관심사에 따른 시나리오별 체험 솔루션을 제공하는'갤럭시 워치8'를 통해 맞춤 헬스 경험을 체험할 수 있다.
스마트 워치 최초로 '항산화 지수'를 측정해줘 식단과 생활 습관을 잘 관리하고 있는지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노화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다.
또, 러닝 코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수준에 맞는 러닝 프로그램을 제안 받아 나만의 헬스 코치의 역할도 한다.
삼성전자가 9월 5~9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메세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5'에 앞서 삼성전자 전시관이 마련된 '시티큐브 베를린' 건물 외관에 '삼성 AI 홈'을 강조하는 옥외 광고를 진행했다.[사진=삼성전자]
▶집을 넘어 지역 사회와 생태계까지 확장되는 스마트싱스 프로 소개
삼성전자는 'AI 비즈니스 솔루션' 존에 스마트싱스 프로를 통해 주거용을 넘어 매장, 오피스, 복합단지 등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로 확장되는 기업형 비즈니스 솔루션을 선보인다.
매장 효율화, 주택단지 에너지 관리 및 공조 유지보수, 안전 관리 등 핵심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산업 요구에 부응하며 고도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전시장에 마련된 'AI 스토어'에서는 스마트싱스 프로를 통해 여러 매장을 원격으로 관리하고, 디바이스 및 에너지 관리, 매장 자동화를 구현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고객은 비용을 절감하고 창고 내 재고 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AI 오피스'에서는 녹스 기반의 B2B 솔루션을 통해 오피스 입주자를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과 대형 빌딩을 위한 공조설비 에너지 절감 기술을 선보인다. 안전 관리 솔루션을 통해 작업장 위험 구역 접근 알림과 갤럭시 워치 연계 SOS 기능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AI 스테이'에서는 효율적인 주거 단지 관리를 위한 ▲에너지 자립 ▲EHS 가동률 관리 ▲고장 상황 알림 및 원격 진단을 통한 유지보수 효율화 방안을 제시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전시장 입구에 설치된 가로 50m 규모의 대형 디지털 파사드에 세계적인 디지털 아티스트 '마오틱(Maotik)'이 참여한 미디어 아트도 선보인다.
이 영상은 '바람'을 주제로 데이터들의 유기적인 움직임이 만들어내는 역동적인 웨이브를 통해 삼성의 AI 기술이 고객들의 더 나은 일상에 기여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 2025 기간에 전시뿐만 아니라 프레스컨퍼런스를 진행하고 복합쇼핑몰 베를린 유로파 센터에 AI 홈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 공간 등을 마련해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AI 홈'을 소개한다.
LG전자는 9월5일(현지시간)부터 닷새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25’에 참가한다. 올해는 약 3,745㎡ 규모의 전시 공간에서 ‘LG AI 가전의 오케스트라’를 주제로 ▲고객이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LG AI홈’ 솔루션과 ▲유럽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AI 가전 신제품 25종을 선보인다.[사진=LG전자]
■LG전자, 유럽향 AI 가전 신제품 25종 공개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5’에서 고객의 일상으로 다가온 ‘LG AI홈’ 경험을 제시한다.
연내 출시를 앞둔 AI홈 허브 ‘LG 씽큐 온(ThinQ ON)’을 중심으로 더욱 구체화된 AI홈 솔루션을 선보이며 고객의 삶과 교감하며 조화를 이루는 ‘LG AI홈’의 본격적 시작을 알린다.
LG전자는 현지시간 5일부터 닷새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25’에 참가한다. 올해는 약 3,745㎡ 규모의 전시 공간에서 ‘LG AI 가전의 오케스트라’를 주제로 ▲고객이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LG AI홈’ 솔루션과 ▲유럽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AI 가전 신제품 25종을 선보인다.
특히 올해는 지금까지 중 가장 큰 규모인 약 1,762㎡의 B2B 고객 전용 상담 공간을 마련해, 현지 유통 업체를 비롯한 B2B 고객 공략에 나선다.
새로운 AI 가전부터 핵심 부품 솔루션까지 차별화된 기술력을 총망라해 선보이며 북미와 함께 세계 최대 프리미엄 가전 시장으로 꼽히는 유럽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AI홈 허브 상용화로 고객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 가능해진 ‘LG AI홈’
LG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LG 씽큐 온’이 가전과 IoT 기기, 외부 서비스를 연동해 고객의 다양한 생활 요소를 맞춤 조율하는 AI홈 솔루션을 소개한다.
먼저 전시관 입구에 들어서면 ‘LG AI홈’을 오케스트라 공연에 빗대어 표현한 연출 공간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가로 폭 20m의 미디어월을 배경으로 총 21대의 AI 가전을 오케스트라 공연장처럼 배치하고, 미디어월 속 ‘LG 씽큐 온’의 지휘 아래 다양한 가전들이 서로 연결되는 미디어 아트를 더해 고객과 교감하며 고객의 일상을 업그레이드하는 ‘LG AI홈’을 형상화 했다.
전시장 내부 ‘AI홈 솔루션 존’에서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배경으로 고객들이 실제 일상에서 실현할 수 있는 AI홈 경험을 제시한다.
요리, 휴식, 캠핑 등 일상 상황에서 ‘LG 씽큐 온’이 집 안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것은 물론, AI홈 플랫폼 ‘LG 씽큐 AI’로 ▲기존 가전에 새로운 AI 기능을 지속 업그레이드하는 ‘씽큐 업’ ▲고장·이상징후 등 제품 상태를 손쉽게 관리하는 ‘씽큐 케어’ 등 서비스 시연도 관람객 대상으로 진행한다.
사용자가 주방에 들어서며 “영양 균형이 좋은 메뉴를 추천해줘”라고 말하면 ‘LG 씽큐 온’이 레시피를 검색 및 추천하고, 오븐 예열 등 필요한 기기를 자동으로 준비한다.
이어 휴식 공간에서 “요리가 되는 동안 잠깐 숨 좀 돌릴까?”라고 말하면 ‘LG 씽큐 온’의 화자 인식 기능으로 사용자를 인식하고 집 안 조명과 온도, 음악까지 사용자 맞춤형으로 조절하는 식이다.
AI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슈필라움’을 통해 집과 모빌리티를 넘나들며 연결되는 ‘LG AI홈’의 확장도 살펴볼 수 있다.
‘LG 씽큐 온’을 활용하면 집 안에서 슈필라움의 광파오븐을 미리 예열하거나 슈필라움에서 홈 캠을 통해 집 안 상황을 확인하고 로봇청소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 또 집과 차량의 에너지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 하는 것도 가능하다.
관람객들이 직접 ‘LG AI홈’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관람객이 1인 가구, 신혼부부, 기숙사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구성된 시나리오를 따라 전시장 곳곳에 설치된 ‘LG 씽큐 온’과 가전을 사용하면, 개인별 체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일상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유럽 고객에 맞춰 에너지 효율·디자인·편의성 강화한 AI 가전 대거 공개
LG전자는 유럽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AI 가전 신제품도 대거 선보인다.
특히 냉장고 및 세탁기 제품별로 ▲공간 낭비 없이 집에 꼭 맞는 인테리어를 구현하는 디자인과 에너지 효율성을 강조한 ‘핏앤맥스 존’ ▲AI 기능을 구현하는 핵심 부품의 작동 방식을 소개하는 ‘AI 코어테크 존’을 연계해, 제품 설계부터 핵심 부품 기술까지 아우르는 LG의 AI 가전 경쟁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세탁기 ‘핏앤맥스 존’에는 주방, 욕실, 드레스룸 등 다양한 공간에 세탁 가전을 설치하는 유럽 주거 특성을 반영해 여러 구도로 제품을 배치하는 한편, ‘AI 코어테크 존’에서 유럽향 복합형 세탁건조기 ‘워시콤보’ 절개 샘플과 미디어월을 활용해 AI DD모터와 AI 기능들을 함께 소개한다.
LG전자가 올해 유럽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AI 가전은 시장과 고객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바탕으로 에너지 효율성, 디자인, 편의성이 강화됐다.
먼저 에너지 효율을 중시하는 기조를 고려해 주요 신제품의 에너지 사용량을 대폭 개선해 업계 최고 수준의 효율을 달성했다. 냉장고의 경우 단열을 강화해 온도 유지에 필요한 컴프레서 가동을 줄이는 한편, AI가 사용 패턴에 맞춰 컴프레서 가동을 최적화해 전력 사용량을 절감하도록 개선했다.
디자인과 내부 구조도 현지 가정 방문 조사와 AI 기반 고객 제품 사용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유럽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했다.
예를 들어 냉장고는 좁은 유럽 가옥 구조에서 벽이나 가구장에 밀착해 제품을 설치하여 공간 효율성을 높이도록 제로 클리어런스 힌지를 적용했고, 프렌치 도어의 높이도 유럽 사람들의 평균 키를 고려해 기존 제품 대비 80mm가량 키웠다. 세탁기와 건조기는 유럽 고객의 코스 사용 패턴이 다양하다는 점을 반영해 제어부가 LCD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라인업을 늘렸다.
청소기 신제품 라인업도 선보인다. 위생과 편의성,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까지 갖춘 로봇청소기 신제품 빌트인형 ‘히든 스테이션’과 프리스탠딩형 ‘오브제 스테이션’과 함께 무선 청소기 신제품 2종도 전시된다.
특히 LG전자는 ‘히든 스테이션’을 주방 가전들과 함께 배치해, 싱크대 걸레받이 부분에 설치하면 사용하지 않을 때 마치 집 안에 로봇청소기가 없는 듯한 디자인을 강조했다. ‘오브제 스테이션’ 역시 테이블 디자인을 적용해 침실, 거실 등 원하는 공간에 설치하면 제품이 쏙 들어가 보이지 않는다.
또 두 제품 모두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는 물론, 사용한 물걸레의 세척과 건조까지 알아서 해준다. 세계 최초로 로봇청소기 본체와 스테이션 모두에 스팀 기능을 적용해 청소 성능과 위생 관리의 편의성을 한층 끌어올렸다.
유럽 고객의 가전 사용 경험을 고려한 유럽 전용 ‘LG 컴포트 키트’도 만나볼 수 있다. LG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유럽향 24인치형 세탁기 및 건조기에 꼭 맞는 크기의 ‘이지핸들’ 2종과 ‘이지볼’ 등을 선보인다.
이 밖에 세계 최초 무선·투명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T(LG SIGNATURE OLED T, 모델명 77T4)’도 전시된다. LG전자는 지난해 북미에 이어 올해 유럽에서 ‘시그니처 올레드 T’를 출시하며 주요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 중이다.
LG전자 HS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은 “‘IFA 2025’는 유럽 생활가전 시장이 고효율 가전과 AI홈 솔루션으로 재편되는 기점이 될 것”이라며 “고객의 삶과 유기적인 조화를 이루는 ‘LG AI홈’ 솔루션과 유럽 고객들에게 꼭 맞는 제품들로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