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경제뉴스=이경여 기자]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서비스에 삼성페이 도입 후 1년간, 네이버페이 현장결제(QR, 삼성페이) 사용처 및 사용자 혜택이 대폭 확대됐다.
네이버페이(대표이사 박상진)는 15일 지난해 4월부터 올 3월까지 네이버페이 현장결제는 전국 143만개 결제처에서 이용됐다고 밝혔다.
또, 네이버페이 현장결제를 한달에 50회 이상 이용한 충성 사용자의 경우 이용에 따른 누적 포인트 적립혜택이 6만원에 달했다고 덧붙였다.
올해 3월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결제액은 서비스 도입 첫 달인 지난해 4월보다 196% 급증했다.
이를 통해 현장결제, 네이버 예약·매장결제를 포함한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결제액까지 전체적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지난해 4분기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결제액은 1조 9천억원이다. 삼성페이를 도입한 첫 분기인 지난해 2분기부터 1조원을 넘어서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올해 1분기는 처음으로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페이 도입 후 네이버페이 현장결제가 사용된 결제처와 사용자들이 받은 결제혜택도 모두 크게 확대됐다.
서비스가 본격 시작된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간 네이버페이 현장결제는 전국 143만개 결제처에서 발생했다.
특히 월 50회 이상 현장결제를 이용하는 충성 사용자들이 지난 1년간 적립받은 누적 포인트는 인당 평균 6만원에 달했다.
네이버페이는 결제처나 결제금액에 상관없이 모든 현장결제 건에 대해서 연동된 카드의 결제혜택과 별도로 랜덤 포인트를 지급하는 ‘포인트 뽑기’를 월 최대 50회까지 제공하고 있다.
지난 3월 한달 간 사용자들이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이용 후 참여한 총 포인트 뽑기 건수는 약 2천 850만 건에 달한다.
▶결제처의 73% 영세・중소 가맹점
사용자들이 네이버페이 현장결제를 경험한 곳들은 주로 동네 편의점과 마트, 음식점, 약국 등 일상생활 속의 결제처들로, 실제 지난 1년간 결제처의 73%는 연매출 30억원 미만의 영세・중소 사업자에 해당한다.
경기 수원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약사 김모씨는 “최근 네이버페이로 결제하는 고객들이 많이 늘었는데, 온라인 뿐만 아니라 이제 약국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네이버페이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김씨는 “가맹점 입장에서는 별도의 가입절차가 없는 것이 편리했다. 삼성페이는 카드 단말기만 있으면 되고, QR결제 또한 이미 BC카드 가맹점이면서 QR을 인식할 수 있는 카드 단말기나 스캐너가 구비되어 있으면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도입 후, 연동된 신용카드 결제액 또한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3월 네이버페이X삼성페이를 통한 신용카드 결제액은 지난해 4월대비 173% 증가했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사들도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사용자 혜택을 자체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삼성카드의 경우 지난해 8월부터, 신한카드는 올해 4월부터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이용 시 포인트 한번 더 뽑기와 같은 별도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네이버페이는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도입 1주년을 기념해 특별 프로모션을 오는 5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개된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네이버페이X삼성페이의 성장으로, 지난 1년간 사용자에게 제공된 혜택이 영세・중소 가맹점과 카드사까지 함께 선순환 하는 효과가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결제로 일상 어디서나 포인트 혜택을 누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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