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TV시장, 삼성·LG전자 나란히 석권

삼성전자 TV, 3분기 매출 점유율 29.9% 기록
LG전자, LG 올레드 TV 출하량 점유율 약 55% 차지

차민수 승인 2023.11.21 10:57 의견 0
삼성전자 모델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삼성스토어 대치점에서 '삼성 TV 슈퍼빅 페스타' 프로모션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나눔경제뉴스=차민수 기자]#. 미국 교포인 유승범씨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들이 미국 친구가 한국 TV를 샀다고 자랑한다는 말을 들었다. TV뿐이 아니다. 냉장고 등 대부분의 가전 제품은 메이드인코리아가 프리미엄으로 통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20일 시장조사기관인 옴디아가 발표한 3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나란히 석권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매출 기준 29.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글로벌 TV 시장 1위에 올랐다. 이 같은 수치는 작년 동기 27.5% 대비 2.4% 포인트 올랐다.

수량 점유율에서도 18.3%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이로써 삼성 TV는 2006년 이후 올해까지 18년 연속 업계 1위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글로벌 TV 시장 수요가 전년 대비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 TV는 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ㆍ초대형ㆍOLED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라인업 확대를 통해 업계 1위의 위상을 지켰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 삼성은 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ㆍOLED 등을 앞세워 전년 동기 45.8% 대비 16.2% 포인트 증가한 62.0%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과시했다.

또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34.8%의 점유율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특히 98형 라인업 확대를 통해 80형이 넘는 제품에서도 40.4%의 점유율을 차지해 '프리미엄 TV=삼성' 이라는 공식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Neo QLED를 앞세운 삼성의 QLED 제품의 경우 3분기 누적 584만대를 판매하며 프리미엄 TV 시장을 이끌었다. 2017년 QLED가 처음으로 시장에 선보인 이후 올해 3분기까지 누적 판매 4,000만대를 돌파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올해 누적으로 판매된 QLED TV가 1천만대(1,094만대)를 돌파하며 명실공히 프리미엄 TV 시장의 주력 제품임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OLED TV의 경우는 올해 3분기 누적 총 371만대가 판매되었다. 이 중 삼성은 약 62만대를 판매해 OLED 시장에서도 점차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2023년 1분기부터 3분기까지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203만 6800 대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5%를 차지했다.[사진=LG전자]

LG전자가 전 세계 올레드 TV 시장서 확고한 1위를 이어가며 11년 연속 올레드 TV 시장 1위를 눈앞에 뒀다. 올레드 TV 10년의 기술 혁신과 리더십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앞세워 프리미엄 시장지배력을 공고히 한다.

옴디아(Omdia)에 따르면 올 1분기부터 3분기까지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203만 6800 대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5%를 차지했다.

북미, 유럽 등 프리미엄 TV 시장을 중심으로 초대형 프리미엄 TV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금액 비중은 3분기 누적 기준 25%를 넘어섰다. 4대 중 1대는 75형 이상 초대형 TV인 셈이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까지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서 출하량 기준 60%에 육박하는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지난 8월 세계 최초 4K·120Hz 무선 전송 솔루션을 적용한 97형/83형/77형 등 무선 올레드 TV 시리즈를 북미, 유럽 시장에 본격 출시하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올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올레드와 LCD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1,629만 7천 8백 대로 집계된 가운데, 전체 TV 시장 내 점유율은 금액 기준 16.4%를 기록했다.

한편, 올레드 TV 시장 내 압도적 1위를 수성하고 있는 LG전자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TV’와 ‘LG 나노셀 TV’를 앞세워 고색재현(WCG) LCD TV 시장에서도 맹공을 펼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2018년 나노셀 물질을 활용해 색을 보다 정교하게 표현하는 LG 나노셀 TV를 시작으로 재작년에는 미니 LED와 독자 고색재현 기술인 ‘퀀텀닷 나노셀 컬러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LG QNED TV 등을 선보이며 고색재현 LCD TV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LG QNED TV는 프리미엄 LCD TV 시장에서 고색재현 성능을 인정받아 온 퀀텀닷과 나노셀 기술을 동시에 활용해 정확하면서도 풍부한 색을 표현한다.

LG전자는 QNED TV를 앞세워 고색재현 LCD TV 시장 가운데 하나인 퀀텀닷 LCD TV 시장에서 올 3분기 누적 기준 점유율(금액) 14.6%로 2위를 기록했다. 고색재현 기술 가운데 나노셀 물질을 활용하는 LG 나노셀 TV는 포함되지 않은 수치다.

LG전자는 올해 미니 LED를 탑재한 QNED 에보(evo)를 포함해 해상도(8K/4K), 크기(86/75/65형) 및 사양 등에 따라 총 22종의 QNED TV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올 들어 3분기까지 글로벌 TV 시장의 누적 출하량은 1억 4,327만 7천 대로 전년 동기간과 유사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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