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경제뉴스=최유나 기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리빙 테크기업’ 변신
㈜한샘(대표 김진태)이 21일 상암동 사옥에서 김진태 대표 등 임원진과 약 300여명의 사내 팀장·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리더스데이(Leaders Day)’를 개최하고 2023년 사업전략을 공유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리빙 테크기업’ 변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부문 박해웅 부사장은 내년 2월 론칭되는 한샘몰·한샘닷컴 통합 플랫폼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통합 플랫폼은 홈리모델링 전문 콘텐츠를 탑재하고, 리모델링 공사 전반을 관리하는 기능을 갖출 예정이다. 한샘은 통합 플랫폼을 매장·대리점 등 오프라인 인프라와 유기적으로 결합할 계획이다.
홈리모델링 시장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고객 편의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홈퍼니싱 사업부문의 DT 작업도 본격화한다.
신희송 IT본부장은 “플랫폼 구축을 넘어 플랫폼 내 빅데이터를 활용해 업무 프로세스까지 고도화하는 명실상부한 ‘리빙 테크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플랫폼 운영이 활성화되면 고객 방문이 늘고, 시장 빅데이터가 축적된다. 이를 의사결정 등에 활용해 조직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설명이다.
이 빅데이터는 플랫폼 고도화 등에도 활용된다. 한샘은 이러한 프로세스를 구축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업황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홈리모델링, 대리점 지원을 통한 매출 성장 지속
이정목 리하우스 사업본부장은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상품·시공 경쟁력을 높여 대리점의 경쟁력을 제고해 매출 지속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통합 플랫폼에 1만개 이상의 홈리모델링 시공사례와 비대면 3D 견적 등 기능을 탑재해 고객 유입을 유도한다.
한샘 종합시공사를 육성하고, 공사 과정은 플랫폼에서 투명하게 공유해 책임시공을 강화한다. 정보 탐색부터 사후관리(AS)까지 한샘이 직접 관리하는 ‘무한책임 리모델링’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시도다.
상품 측면에서는 밀란·유로 등 부엌·욕실·건재 상품의 단품 경쟁력을 높이고, 이사를 가지 않아도 공사를 진행할 수 있는 ‘부분시공 패키지 상품’을 내년 초 출시할 예정이다. 시장 위축 대응을 위해서는 O2O(Online to Offline)를 통한 고객접점 확대에 나선다.
▶홈퍼니싱, 고객 중심 ‘옴니채널(Omni-Channel)’ 구축
홈퍼니싱 사업본부는 ‘옴니채널’ 구현에 집중한다. 매장·온라인·모바일·SNS 등 다양한 영업채널간 연계를 통해 고객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제시하는 것이 골자다.
앞서 한샘은 이러한 전략 실행을 위해 인테리어·생활용품·온라인 사업부를 홈퍼니싱 사업본부로 통합한 바 있다.
또 제품 중심 마케팅을 카테고리 중심 시즌 마케팅으로 전환하고, 온·오프라인 상품 교류를 확대하는 등 효율성 제고 작업도 이어갈 계획이다.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도 나선다. 올해 ‘포시즌 매트리스’의 브랜드 마케팅 개시에 이어 내년에는 리클라이너 소파의 별도 브랜드 론칭을 추진한다.
한샘 김윤희 홈퍼니싱 사업본부장은 “그 동안은 온라인 상품의 실물을 확인하기 어렵고, 오프라인 상품을 온라인에서 찾아보기도 어려웠다”며 “DT를 통해 온·오프라인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면서도 지역·카테고리별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샘 김진태 대표는 “올 한 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한샘은 정해진 방향을 따라 차근차근 발전을 이어왔고, 이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완성시키는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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