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중소기업·자영업자 대상 금융지원 프로그램 시행

고금리 대출 기한연장 시 최대 2%p 금리 인하
신규 대출 대상 특별 금리우대 운용

정영선 승인 2023.01.26 16:50 의견 0

KB국민은행은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중소기업·자영업자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사진=국민은행]


[나눔경제뉴스=정영선 기자] KB국민은행이 신규 대출 등 금융 지원과 취업박람회 등 비금융 지원으로 경영난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자영업자 지원에 나선다.

KB국민은행은 26일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중소기업·자영업자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은행연합회 차원의 '은행권 공통 지원 프로그램'과는 별도의 프로그램이다. 최근 금리 상승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로 경영난이 가중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지원 프로그램으로 기업고객에 대한 금리 인하, 신규 대출 등 금융 지원뿐만 아니라 KB굿잡 취업박람회, 소호 멘토링 스쿨 등 비금융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금융 지원 방안으로는 ▲금리 인하 프로그램 ▲특별 금리 우대 프로그램 ▲신용보증 특별출연을 통한 신규 대출 등이 있다.

금리 인하 프로그램의 대상 고객은 중·저 신용등급의 중소법인이다. 대출 기한연장 때 금리가 7%를 초과할 경우 7% 초과분에 대해 최대 2%포인트(p)를 인하해 주는 제도다.

특별 금리 우대 프로그램은 신규 대출 신청 시 대출 조건에 따라 1.5%p 수준의 우대금리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법인과 개인사업자 고객이다.

KB국민은행은 신용보증 특별출연을 통해 담보력과 신용도가 취약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규 자금을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2조3000억원 수준이다. 해당 제도들은 관련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대로 순차 시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어려운 시기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의 금융부담을 덜어주는 데 그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자영업자 고객과의 상생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눔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