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안산시, "지역 ICT 산업 활성화 통한 4차산업 육성"

ICT 산업 활성화 기반 마련 위한 IDC 건립 MOU

차석록 승인 2021.05.31 18:30 의견 0
KT가 안산시와 안산 지역의 ICT 산업 활성화를 통한 4차산업 육성을 위해 IDC 건립하고 운영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MOU를 체결했다. (왼쪽부터)KT 신수정 Enterprise부문장과 안산시 윤화섭 시장, 안산아이디씨 최종욱 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T 제공]

[나눔경제뉴스=차석록기자] KT와 안산시가 안산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건립해 다양한 IT 기업 유치에 나선다.

KT(대표이사 구현모)는 31일 안산시와 안산 지역의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활성화를 통한 4차산업 육성을 위해 IDC 건립·운영을 주요 내용으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의 세부 내용은 ▲스마트 산업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IDC 연구개발(R&D)센터 개발사업 추진 ▲사회간접시설 확충 협력 등이다.

KT와 안산시는 특수목적법인인 ㈜안산아이디씨와 협력해 안산IDC(가칭) 건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안산 IDC 건립을 위해 KT는 IDC R&D센터 건립과 운용, 안정적인 통신망 및 향후 입주수요 확보를 협력하게 된다.

안산시는 협약에 따라 데이터센터 건립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관련 부지를 검토하고 행정지원을 할 예정이다. ㈜안산아이디씨는 해외자본 투자유치 등을 주도한다.

KT와 안산시는 안산 IDC 건립을 발판으로 안산시 내에 다양한 IT 기업 유치해 안산시를 기점으로 한 4차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해나갈 예정이다.

AI 기술 및 고효율 장비를 활용한 에너지 절감과 친환경 대체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한 국내 최고의 친환경 IDC 구현도 검토한다.

안산시 윤화섭 시장은 “IDC 건립은 신성장 동력 확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의미가 있고 전·후방 산업 생태계가 살아나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안산 스마트허브 경쟁력 강화는 물론, 스마트산업단지 전환 과정에서 시너지 효과 또한 상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T 신수정 Enterprise부문장은 “KT는 안산시와 IDC 사업과 관련해 다양한 방안을 두고 검토 중이다”며 “안산 IDC 사업을 통해 지자체와 적극 협력하고 지역에 기반을 둔 ICT 산업 발전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나눔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