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증시전망]유동성장세에서 실적장세로···B.C.B.G 에 주목

상반기 서울·부산 시장 보궐 선거, 하반기 레임덕.. 상고하저
배터리,컨택트, 바이든의 그린 바이오, 정부 디지털 뉴딜

차민수 승인 2020.11.14 21:26 의견 0
하나금융투자는 2020년은 유동성장세가 전개됐으나 2021년은 실적장세가 펼쳐질 것으로 전망됐다[그래픽=차민수기자]


[나눔경제뉴스=차민수기자] "2021년은 코로나19 영향을 받은 올해의 기저효과로 인해 실적 장세가 펼쳐진다."

하나금융투자는 14일 "올해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동학개미운동으로 인한 개인 수급 의 지속 공급으로 유동성 장세가 펼쳐졌으나, 내년에는 실적 장세로 시장 상황 변화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특히, 상반기 서울·부산 시장 보궐 선거, 하반기에는 레임덕으로 인해 상고하저 패턴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하나금투 이정기 팀장은 "2021년에는 외국인 매수세 전환이 예상된다"며 B.C.B.G(배터리,컨택트, 바이든,정부정책) 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B.C.B.G(배터리,컨택트, 바이든,정부정책) 종목들.[그래픽=하나금융투자]


하나금투 리서치센터가 제시한 B.C.B.G 11개 종목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로, 이익 확대 가능성의 배터리(B)다. 하나금투는 투자 확대로 인해 이익이 늘고, 이익률이 개선되는 배터리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두번째, 백신 개발로 인한 컨택트(C) 활성화다. 낙폭 확대 , 실적 개선 , 백신 개발 등이 주가 모멘텀 역할을 할 전망이다

셋째, 임기 초반 바이든(B) 관련주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신재생에너지 , 바이든케어 오바마케어 계승으로 인한 바이오주가 유망할 전망이다.

네번째로 레임덕 이전 적극적인 문재인 정부(G)의 정책 수혜주다. 그린풍력, 태양광, 디지털 (AI, 스마트카 스마트시티)관련주 등 정부 정책의 수혜를 받을 업종이다.

주요 풍력터빈 제조사별 점유율[그래픽=하나금융투자]


▶풍력 스페코

스페코는 멕시코 법인에서 풍력타워를 제조해 지멘스 가메사와 베스타스 등 글로벌 풍력발전 업체로 공급을 한다. 풍력타워 매출액은 2019 년 433 억원에서 올 상반기 251 억원, 연간으로는 573 억원을 전망한다.

북미 향 수출 비중 80%, 바이든 정부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의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오스템임플란트는 2021년 사상최대 실적이 예상되고 있다[사진=오스템임플란트 제공]


▶덴탈 오스템임플란트

오스템임플란트는 중국 임플란트 시장점유율 1위 업체다. 중국, 미국 등 해외 주요지역은 올 하반기부터 실적 회복이 예상되고 있다.

글로벌 선도업체 3Shape 의 디지털 덴탈 솔루션 판권을 획득하며 시장내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하나금투는 2021년 이연수요 발생으로 오스템임플란트의 사상 최대 실적을 예상했다. PER 11.5 배 (2021 년 실적기준)로 역사적 저점이다.

경리나라 가입자수 증가 추이[그래픽=하나금융투자]


▶경리나라 웹케시

웹케시는 국내 유일 B2B 핀테크 플랫폼, 국내 모든 은행과 연결되어있어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모든 솔루션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며 영업레버리지 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하다. 경리나라 BEP 달성으로 큰 폭의 영업이익률 상승이 기대되고 있다.

풍속 구간별 발전량[그래픽=하나금융투자]

▶풍력 DMS

하나금투는 DMS의 기업가치는 투자지분가치가 456억원, 영업가치 3740 억원을 포함해 총 4196 억원에 달한다고 판단했다.

한전과 공동개발한 중소형 풍력터빈을 통해 2021년부터 도서·산간 지역의 디젤연료를 대체할 전망이다.
자회사 '비올'의 실적을 보면,반기 매출액 76억원, 영업이익 38억원이다. 상장 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전망이다. 하나금투는 DMS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만8200원을 제시했다.

미국 태양광 설치 현황 및 전망[그래픽=하나금융투자]


▶태양광 현대에너지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은 태양광 제조업체로 미국향 매출 비중이 올 3분기 기준으로 25%에 달한다.
신재생 에너지 산업 투자를 공약으로 내세운 바이든이 당선되며 2021년 미국 판매량 이 확대될 전망이다. 신공장 증설로 생산량이 연 600MW에서 1.35GW로 2배 증가하며 미국 수요 증가에 선제적 대비에 나서고 있다.

국내 스마트팩토리시장규모[그래픽=하나금융투자]


▶스마트팩토리 현대오토에버

하나금융투자는 현대오토에버의 2021년 예상 매출액이 올해보다 18.9% 증가한 1조 8888억원, 영업이익은 27.6% 늘어난 1152억원을 전망한다.

현대차그룹이 싱가포르글로벌혁신센터(HMGICS)를 통해 지능형 제조 플랫폼 도입을 밝히며 스마트 팩토리 사업 본격화할 전망이다.
스마트 팩토리 전환 시 수주액은 공장당 390억원으로 예상된다. 현대 계열사의 공장 수는 총 130여개에 달한다. 하나금투는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7만9400원을 제시했다.

이수화학의 2020년 반기 매출 비중[그래픽=하나금융투자]


▶IPA 이수화학

코로나19발 손소독제 수요 증가로 인해 '이소프로필알콜'(IPA)시황은 가파른 상승세다. 글로벌 생산능력 3위 업체인 일본 JXTG의 설비 폐쇄에 따른 '연성알킬벤젠'(LAB)의 수급 개선이 기대된다.

국내유일 전고체 전지 상용화에 필수요소인 황화수소 기술 보유 업체다.

전기차용 동박 시장 수급 전망[그래픽=하나금융투자]


▶롤투롤 장비 피엔티

피엔티는 국내 롤투롤(Roll to Roll) 장비업체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제조단가가 저렴하고 경박화에 유리한 전해동박 생산설비를 확보했다. 국내외 주요 동박 제조업체에 납품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동박제조업체들의 투자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피엔티의 동박장비 매출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양극활물질 이엔드디

문재인 정부는 미세먼지 재난법 예산 2조 8000 억원 중 8000 억원을 노후 경유차 저감조치에 지원할 계획이다.

오는 2024년까지 연간 5 등급 운행차 8 만대에 촉매시스템 설비 비용을 지원한다. 전국 5 등급 차량은 247 만대에 달한다.

양극활물질 전구체 생산능력은 1000 톤에서 3000 톤으로 확대, 글로벌 양극활물질 업체로 납품할 전망이다.

이정기 팀장은 이엔드디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만6100원을 제시했다.

필옵틱스의 주요 장비 라인업[그래픽=하나금융투자]


▶2차전지 필옵틱스

삼성SDI의 필옵틱스 자회사 '필에너지'에 대한 지분투자로 향후 2차전지 사업부의 가파른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이정기팀장은 "고성장이 예상되는 폴더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커팅, 초박막강화유리(UTG), HIAA 장비를 모두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필옵틱스의 지속적인 외형성장이 전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눔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