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유통군이 연중 단 한 번, 역대 최대 규모의 통합 쇼핑 축제 ‘롯데레드페스티벌’을 6월 5일부터 22일까지 총 18일간 개최한다.[사진=롯데쇼핑]


[나눔경제뉴스=최유나 기자]#.유통업계가 제21대 대통령 선거가 끝나자 내수 경기 회복을 기대하고 본격적인 여름 마케팅에 돌입했다. 신 정부의 경기부양책과 여름 휴가 등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겠다는 전략이다. 실제 최근 한국은행이 발표한 5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1.8로, 지난 4월(93.8) 대비 8.0포인트 상승하며 소비심리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또, 계절적 특성도 반영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2024년 6월 유통업체 매출 총액은 전년 대비 11.1% 증가하며 연중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최대 100만원 돌려준다.”

롯데 유통군이 연중 단 한 번, 역대 최대 규모의 통합 쇼핑 축제 ‘롯데레드페스티벌’을 5일부터 22일까지 총 18일간 개최한다.

롯데를 상징하는 ‘레드’와 축제를 뜻하는 ‘페스티벌’의 합성어인 ‘롯데레드페스티벌’은 2023년 11월 첫 선을 보였다.

롯데 유통군을 비롯해 롯데그룹 계열사가 총출동해 패션, 식품 등 쇼핑부터 여행·레저, 문화생활까지 고객의 모든 라이프스타일에 걸쳐 다채로운 혜택을 선사할 계획이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하는 ‘롯데레드페스티벌’은 롯데그룹 20개사, 30개 이상의 브랜드가 참여한다.

이번 페스티벌 이벤트 중 하이라이트는 ‘최대 100만원 환급 이벤트’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 롯데백화점, 롯데온, 롯데하이마트에서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구매액 기준 최대 10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파격적인 혜택을 선보인다.

특히, 한 번만 구매해도 ‘100만원 환급 이벤트’는 롯데온에서 응모가 가능하며, 구매 계열사 수에 따라 경품 응모 기회가 추가 제공된다.

롯데 유통군은 최근 확산되고 있는 불황형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롯데레드페스티벌’에 실속을 중시하는 고객 니즈에 맞춘 가성비 중심의 행사 품목을 대폭 강화했다.

신선식품부터 간편식, 식음료에 이르기까지 실생활 밀착형 카테고리에 집중하여 고객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덜어주는 데 주력했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경제적 소비를 추구하는 고객을 위해 프리미엄 카테고리도 강화했다.

롯데백화점은 단일 럭셔리 브랜드에서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롯데멤버스 카드 결제 기준으로 구매 금액의 7% 상당의 롯데상품권 증정 혜택을 제공하고, '시시호시'의 베스트 상품과 '더콘란샵’의 익스클루시브 아이템이 최대 2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모바일과 TV홈쇼핑을 통한 혜택도 풍성하다. 롯데백화점몰은 ‘슈퍼 엘데이(SUPER L.DAY)’를 통해 6월 7일(토)까지 12% 중복 할인 쿠폰과 최대 10% 결제 혜택을 마련했다.

이른 무더위를 날려줄 아이템도 대거 준비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가전 행사상품 구매 시 특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롯데웰푸드는 웰푸드몰을 통해 빙과류 기획세트를 한정 수량 판매한다.

박상욱 롯데 유통군HQ 신사업·마케팅 본부장은 "연중 단 한 번 열리는 롯데레드페스티벌을 최대 규모, 최장 기간, 최다 품목 등 역대급으로 진행하며 고객들이 모든 일상에서 다채로운 쇼핑 경험을 누리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민 운영사 (주)우아한형제들은 6월 한 달간 CU, 이마트에브리데이 무료배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이미지=우아한형제들]

“할인 쿠폰 받고 무료배달까지”

배민 운영사 (주)우아한형제들(대표이사 김범석)은 6월 한 달간 CU, 이마트에브리데이 무료배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아울러 오는 7일까지 ‘황금연휴 마트데이’를 진행한다.

제 21대 대통령 선거가 진행된 6월 첫 주에는 ‘황금연휴 마트데이’ 프로모션을 통해 배민 장보기·쇼핑을 찾는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오는 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4만원 이상 주문 시 사용가능한 6천원 할인쿠폰이 제공되며, 제휴카드 이용 시 최대 1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배민은 오는 5일부터 배민클럽 구독 여부와 관계없이 장보기·쇼핑에 입점한 CU의 모든 매장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달 혜택을 제공한다.

현재 배민 장보기·쇼핑에는 약 8천여 개의 CU 매장이 입점해 과자, 아이스크림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들을 주문 즉시 배달 받을 수 있다.

무료배달 혜택과 더불어 배민클럽 구독자에게는 CU 매장에서 첫 주문 시 쓸 수 있는 3천원 쿠폰(1만5천원 이상 주문 시 사용)과 슈퍼세일 3천원 쿠폰(2만원 이상 주문 시 사용)을 제공한다. 제휴카드사를 통한 할인혜택을 더하면 최대 7천원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마트에브리데이는 '배민 장보기·쇼핑' 입점 1주년을 맞이해 오는 13일부터 일주일간 3만원 이상 주문 시 무료배달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 기간 이후에는 상품 일일특가 행사를 일주일간 진행해 고객들에게 이마트에브리데이에서 판매하는 신선, 가공식품, 생활용품 카테고리의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할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 이효진 커머스사업부문장은 “지난달에 이어 6월에도 배민 장보기·쇼핑 서비스 혜택을 강화했다”며 “배민의 무료배달과 할인 혜택 등을 통해 고객들이 더욱 합리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홈앤쇼핑은 6월 여름 시즌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4가지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이미지=홈앤쇼핑]


"여름 휴가정보 알림신청하면 스타벅스 쿠폰."

홈앤쇼핑은 6월 여름 시즌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4가지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첫번째 이벤트로 여행방송 알림신청 후, 상담예약한 고객 중, 총 100명을 추첨하여 스타벅스 자바칩 프라푸치노 교환권을 증정한다.

고객들은 홈&쇼핑 모바일앱을 통해서도 무형상품의 방송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알림신청을 할 수 있다. 알림신청 시, 방송시작 1시간 전에 알림메시지를 받는다.

두번째 이벤트는 매주 금요일 저녁에 진행되는 '여행을 부탁해' 방송프로그램 상담예약 고객 중, 총 60명을 추첨하여 배스킨라빈스 패밀리 아이스크림 교환권을 증정한다.

세번째는 렌탈·소개 상품 상담예약 고객 중, 1명을 추첨하여 순금 골드바 37.5g을 증정한다. 마지막으로 여행·렌탈·소개 생방송 상담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각 방송마다 최대 200만원의 현금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홈앤쇼핑 관계자는 “여름을 앞두고 고객들이 실속 있게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무형상품과 풍성한 혜택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맞춤형 상품과 이벤트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이디야커피가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맞아 6월 한 달 동안 자사 멤버십 앱 ‘이디야멤버스’를 통해 다양한 고객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이미지=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가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맞아 6월 한 달 동안 자사 멤버십 앱 ‘이디야멤버스’를 통해 다양한 고객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배달 및 픽업 주문 할인 ▲룰렛 이벤트를 통한 생과일 음료 쿠폰 ▲아메리카노 구독 서비스 등으로 구성됐다.

배달 할인 이벤트는 6월 1일부터 30일까지 매일 진행된다. 오전 10시부터 이디야멤버스 앱으로 12,000원 이상 배달 주문 시 5천 원이 즉시 할인되며, 하루 선착순 250명에게 제공된다.

픽업 할인은 매일 낮 12시부터 선착순 1,000명에게 아메리카노(L)를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룰렛 이벤트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1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생과일 수박주스 ▲생과일 토마토주스 ▲토마토 바질에이드에 사용할 수 있는 랜덤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할인 폭은 300원부터 최대 3,000원까지 다양하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이번 여름 프로모션은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실질적인 혜택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