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용 골프클럽 판매, 남자보다 2배 성장

GfK, 2022년 1~4월 국내 골프 클럽 시장 성장률 발표
여성 골프 인구 증가로 여성용 64%·남성용 36% 성장

최유나 승인 2022.06.16 15:46 의견 0
GfK는 2022년 1~4월 국내 골프 클럽의 오프라인 시장 매출 금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성장한 2591억원이라고 발표했다.[사진=최유나 기자]

[나눔경제뉴스=최유나 기자]#. 50대 주부 안수경(가명)씨는 최근 남편이 "골프는 이제 대중화된 운동이니 함께 하자"면서 일제 골프 클럽을 사주었다. 50만원대 드라이버와 150만원대 아이언세트, 가방과 신발 등등 모두 300만원 가까운 돈을 들였다.

이처럼 여성 골프인구가 급격히 늘면서 골프클럽 시장도 급팽창하고 있다.

16일 GfK는 2022년 1~4월 국내 골프 클럽의 오프라인 시장 매출 금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성장한 2591억원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2021년 1~4월 기록한 41%의 성장률(매출액 기준, 2020년 같은 기간 대비)을 웃도는 수준이다.

국내 오프라인 매장 기준으로 제주도, 면세점, 제조사 직영점, 컨트리클럽 내 용품 매장 등은 조사에서 제외됐다.

GfK는 2022년 1~4월 국내 골프 클럽의 오프라인 시장 매출 금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성장한 2591억원이라고 발표했다.[그래픽=GfK]

클럽 타입별로 살펴보면 전체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아이언 세트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8%, 드라이버는 37%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은 클럽 세트로, 평균 판매 가격대가 가장 높은 150만원 이상인 클럽 세트가 판매 호조를 보이며 매출 규모가 확대된 것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여성 골프 클럽 시장 규모는 2021년 대비 64% 성장해 남성용 시장 성장률인 36%를 훌쩍 넘은 수준의 성장을 보였다.

이에 여성용 시장의 비중은 2021년 1~4월 32%에서 2022년 1~4월 37%로 4.2% 포인트 상승했다.

2022년 1~4월의 큰 특징 가운데 하나는 골프 클럽의 가격 상승 속도가 더 가팔라졌다는 점이다.

2022년 1~4월 골프 클럽 시장의 평균 판매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2021년 1~4월 기록한 가격 상승 폭 4%의 2배가 넘는 수준이다.

클럽 매출에서 아이언 세트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8%, 드라이버는 37%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그래픽=GfK]


이 가운데 여성용 성장률은 14%, 남성용은 7%(시장 평균 판매 가격 기준, 2022년 1~4월 성장률, 전년 같은 기간 기준)로 나타나 여성용 골프 클럽의 가격 상승세가 더 두드러졌다.

GfK 골프 클럽 담당 연구원은 “2022년 4월 현재까지 국내 골프 클럽 시장은 강한 성장세를 유지한 모습이지만 하락세로 전환된 브랜드가 등장하는 등 브랜드별 편차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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